기종

맥북 터치바 15인치

https://support.apple.com/kb/SP749?locale=ko_KR&viewlocale=ko_KR


고장부분

왼쪽 스피커 불량(파열음)


수리지점

홍대 UBASE(홍대 프리스비 지점 2층에 위치)


수리 기간

맡긴 날짜: 2017.09.09(토)

수리 완료: 2017.09.13(수)



맥북을 사용하던 중, 갑자기 왼쪽 스피커에서 팍! 하는 소리가 났다.

불길한 느낌이 들었지만 그냥 지나갔다.

이어폰을 끼고 작업을 계속 했기 때문에 이상을 못 느끼기도 했다.


한 이틀 후인 9.9(토), 오전에 집에서 이어폰 없이 작업을 하는데 왼쪽 스피커에서 파열음이 들렸다.

탁탁 튀는 팝핑 소리는 아니었고, 지지직 하는 파열음과 함께 소리가 났다.


집이 홍대와 가까와서, 홍대에 수리점이 있는지 검색한 결과

익히 이름을 들은 유베이스와 대우어쩌구 하는 지점 둘이 검색되었다.


대우어쩌구가 영업시간이 길었지만, 브랜드 네임을 믿고 유베이스를 방문했다.

창구가 몇개 있었는데, 그중 1번창구만 맥북 외의 기기를 수리하는 창구였고 나머지는 아이폰 수리 창구인듯 보였다.


토요일임에도 사람이 별로 없어서 기다리지 않았다.

번호표를 뽑자 거의 바로 내 번호가 호출되었거, 1번창구로 갔다.



1. 수리접수

증상을 설명하고, 음악을 하나 틀어서 들려주자 집에서와 동일하게 왼쪽 스피커에서 파열음이 났다.
파열음 증상을 직접 확인하자, 별 군말없이 AS를 받아주었다.
맥북을 구매한지 1년 이내였기 때문에 비용도 무상이었다. 비용 부분을 가장 걱정했는데 다행이었다.


2011인가 2012년도에 아이패드 3세대 수리를 받으러 간적이 있었다. 중고로 산 것이었는데, 홈버튼이 잘 눌리지 않는 것이었다. 보증기간이 남아있었고, 홈버튼이 작동하지 않는것을 영상으로도 찍어놓고 강변에 있는 유베이스를 찾아갔다.
그런데, 유베이스에 가자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였다. 직원이 동서남북, 정면에서 각각 10번씩 눌러서 작동하는지를 확인했는데 제대로 작동이 되는 것이었다. 나는 사정 설명을 하며, 찍어놓은 동영상까지 보여줬지만... 정해진 메뉴얼 안에서 확인이 안되면 어쩔 수 없다고 하였다. 그 메뉴얼이 방향별로 10번씩 눌러 확인하는 것이었다. 그런 아픈 기억이 있다ㅠㅠ


이번에는 다행이 증상이 바로 보여서 AS처리가 되었다. 이전에는 섭섭했지만, 사실 납득할 수 있는 정책이긴 하다.


우선 데이터 삭제 동의를 나에게 구하고는, 포맷을 해서 안되면 부품을 교체하겠다고 설명을 들었다.
스피커가 하판에 붙어있어서 하판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당시에는 뭔소린지 이해를 못했는데, AS후에 알게되었다.

제일 힘들었던 것은, UAG케이스를 맥북에서 빼내는 것이었다. 본체만을 맡겨야 해서였다. 정말 안빠졌다.
유투브에 보면 쉽게 잘도 빼더만.. 사실, 잘 빼지는 것은 뉴맥북(12인치)과 13인치 맥북이긴 했다..

진짜 땀을 뻘뻘 흘리며, 열심히 케이스를 뺄 수 있었다. 끼고나니 너무 편하고 좋았는데 빼기는 정말 힘들었다.


이후,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고 접수증을 받아나왔다.


2. 수리중

수리를 맡긴 후, 이틀 후인 월요일 저녁에 연락이 왔다. 수리는 토요일에 맡겼어도 실질적 수리는 월요일에 들어갔을 것이었다. 다름이 아니라... 하판을 교체해야 하는데, 하판에 보호필름이 붙어있어서 동의를 구하려 전화가 온 것이었다.

어쩔수 없지 않냐고 답을 한 뒤, 어느 부분이 교체되는 것이냐고 물었다.
키보드 옆 부분 팜레스트 부분이 없어진다고 했다. 겉에 붙어있는 것은 무사하다 했다.

혹시 스크린에 붙어있는 필름도 교체되는거냐 물어보니, 직원이 웃으며 말했다.
"스크린에는 보호필름이 없어요"

나는 속으로 웃으며

"아, 알겠습니다. 진행해주세요~"
하고 끊었다.

힐링쉴드에서 안밖에 다 보호필름을 붙였고, 모니터에도 투과율100%스티커가 붙어있었다.

직원이 붙어있는줄도 모르다니..를 속으로 감탄하며, 만족감이 생겼다.


3. 수리완료

수리가 다 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다음날 점심시간에 맥북을 찾으러 갔다.
사람은 여전히 없었다.
직원에게 접수증을 주자, 내 맥북을 가져 나왔다.

정말 조심히 꺼내서 사방과 앞뒤에 혹시나 기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것이 메뉴얼이겠거니 생각했다. 정말 조심히 다룬다는 인상을 받았다.

포맷은 되어있지 않았다. 스피커도 잘 되는지 확인했다.

맥북이 얇은 헝겁 케이스에 담겨있었는데, 케이스를 안가져와서 그 헝겁케이스에 담아가도 된냐고 했더니 당연히 된다고 했다. 단지, 미끄럽다. 조심해야한다를 한 10번정도 이야기한 것 같다. 이것도 메뉴얼이었겠다는 생각을 했다.

맥북을 담아온 얇은 헝겁 케이스, 기스정도만 보호할 수 있겠다.


4. 수리 후

집에 와서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 키보드 사진은 찍어놓지 않았다. 그런데, 키보드 인쇄가 달라져 있었다. 캡스락에 한영이 서있고, 시프트나 엔터 기타 여러 키 인쇄모양이 바뀌었다.

요약하면, 위 사진 눈에 보이는 키보드, 스피커, 트랙패드, 터치바가 포함된 '하판 전부가 교체된 것이었다.

수리내역서에 보면

투입자재 : KH661-06377
부품: Top Case with Battery. ANSI, Space Gray, KOR 로 되어있었다.

아마도, 2017년에 새로나온 맥북터치바 키보드 디자인이 위와 같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트랙패드, 터치패브, 키보드 등이 새버전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니 이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밖은 그레이 색이지만 안은 실버색인 맥북을 만들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다.


마지막 요점정리

1. 애플 AS는 증상만 명확히 확인되면, 군소리 없이 해준다.

2. 유베이스 서비스는 좋다.

3. UAG케이스는 빼기 너무 힘들다.(쓰는 중에는 정말 편하다.)

4. 힐링쉴드 보호필름 (모니터 투과율100%)은 유베이스 직원도 모를 정도로 투과율이 좋다.(직원이 둔한 것일수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