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사)위드에서 각 나라의 기본 정보를 공부하는 

'라마나욧 스터디'를 위해 직접 제작한 자료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국가는 캄보디아 입니다.


그 중에서도 종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캄보디아는 국민의 95%가 소승불교(Theravada Buddhism)를 믿는다. 나머지는 이슬람교, 기독교(베트남인), 힌두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설명한 크메르 루즈에 의해 모든 종교에 대한 심한 박해가 있었지만 1993년부터는 불교가 국교로 채택되어 이어지고 있다.



캄보디아는 이런 정책적으로 이어진 불교 외에, 정령신앙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이다. 귀신에 해당하는 ‘카뮈’라는 존재를 믿는데, 우리나라 처녀귀신, 몽달귀신 같은 ‘귀신’ 개념이다. 그래서 밤에 혼자 다니는 것을 두려워하고, 집을 지키는 집 귀신인 ‘옴니엔 티’ 

같은 존재도 믿는다. 뿐만 아니라 태어나면 승려에게 사주팔자를 보고, 이름을 짓거나, 미취학 아동들은 사원을 놀이터삼아 놀게 되는 등 자연스럽게 생활에 불교가 들어가 있다.



지난 15년동안 캄보디아의 기독교인들은 박해를 받아왔다. 크메르족은 기독교를 서구의 종교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전쟁과 사회적 혼란으로 인한 민족주의와 불교 사이의 괴리현상으로 인하여 학생들과 지식인들은 기독교에 대하여 개방적인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1954년에 전체 성경이 크메르 언어로 번역되었다고 크메르어로 된 신앙서적이 있으며 영화 '예수'가 크메르어로 번역이 되어 있다. 크메르족에게는 무엇보다도 현재 그들의 육체적, 정서적 요구를 채워줄 수 있는 사역이 요구된다.

미션캄푸치아 21이라는 운동이 캄보디아 교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2021년까지 캄보디아에 있는 모든 마을에 교회를 세우는 운동이다.


이번 글은 캄보디아의 '종교'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캄보디아의 '여러가지 이슈'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클릭하여 캄보디아에 대한 다른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_1.기본정보(나라이름, 지리, 기후, 인구, 언어, 역사)

캄보디아_2. 역사(고대에서 현대까지)

캄보디아_4. 이슈 및 보건영양

캄보디아_5. 정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