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사)위드에서 각 나라의 기본 정보를 공부하는 

'라마나욧 스터디'를 위해 직접 제작한 자료입니다.

저작권은 (사)위드 전략연구팀에 있습니다.

ⓒ 2018. WITH Research&Streatagy team all rights reserved. Produced by Kangcheol Kim


이번 글에서 다룰 나라는 방글라데시 입니다.



전체 목차는 위와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 현재 에서도 (1)나라 이름, (2)국기, (3)지리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나라 이름을 살펴보면, 그 나라에 대해 조금 짐작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인도의 지명 중에는 데시(desh)라고 끝나는 땅들이 많다. 마디아 프라데시, 아루나찰 프라데시, 안드라 프라데시, 미하찰 프라데시, 우타르 프라데시가 그것이다. 데시(desh)는 ‘땅’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방글라데시의 데시(desh)도 같은 ‘땅’이라는 뜻이다. 방글라데시의 뜻을 풀면 방글라(벵갈)+데시(나라) 즉, ‘뱅골인의 나라’라는 뜻이다.



방글라데시 국기는 초록색 바탕 가운데에 빨간색 원이 그려져 있다. 초록색은 젊은이의 의지와 풍요로운 대지, 빨간색 원은 방글라데시 독립을 위해 흘린 피와 벵골 지방에 떠오르는 태양을 의미한다.

역사 부분에서 설명되겠지만, 인도와 방글라데시는 하나였다가 분리되었다. 뱅골지방이 동뱅골과 서뱅골로 분리되었고 동뱅골은 방글라데시 서뱅골은 콜카타 부근이다.




방글라데시는 인도 땅에 오른쪽 귀퉁이에 둘러쌓여 있는 나라이다. 극히 일부 국경만 미얀마와 마주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국토 대부분은 지리적으로 갠지스 강 삼각주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삼각주는 강 하류가 바다가 만나서 생기는 퇴적지형이다. 낙동강 하류가 바로 삼각지이다. 농사가 잘되지만 침수도 잘된다.

방글라데시의 수도는 ‘다카’이다. 모스크가 700개 이상이어서 모스크의 도시라고도 불리우며, 릭샤가 많아서 릭샤의 수도라고도 불리운다.




이번 글은 <방글라데시>의 '현재' 중에서도 '나라 이름', '국기', '지리'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인구 및 경제, 언어, 종교'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클릭하여 <방글라데시>에 대한 다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방글라데시_인트로(Intro)_개요

방글라데시_1.현재(2)(인구 및 경제, 언어, 종교)

방글라데시_2. 과거(역사)_고대,식민지 이후, 방글라데시 독립전쟁, 현대의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_3. 미래 그리고 정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