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 다룰 나라는 방글라데시 입니다.



전체 목차는 위와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 현재 에서도 (4)인구 및 경제, (5)언어, (6)종교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인구는 2016년 기준으로 1억6천4백만 정도이다. 남한에 비교한다면, 영토는 1.5배인데, 인구는 3배가 넘는 셈이고, 인구밀도도 높은 편이다. 심지어 그 땅이 넓은 러시아보다 인구가 많다. 누군가 쓴 글의 제목이 바글바글 방글라데시 였던 것이 기억난다. 

GDP는 현재 1000달러 중반 수준이고, 값싼 노동력을 중심으로 의류를 생산하여 수출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방글라데시의 공식 언어는 뱅골어이다. 98%이상이 뱅골어를 모국어로 하고 있으며, 뱅골어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 이 뱅골어는 인도에서 공용어로 지정된 22개의 지정어중 하나이기도 하며 서뱅골에서도 쓰인다.

하지만, 문맹률이 60%를 넘는다.



종교는 이슬람교가 86.6%, 힌두교가 12.1%, 불교가 1% 크리스트교가0.4% 기타종교가 0.3%이다. 퍼센트는 앞과 같지만, 이슬람교가 방글라데시의 국교라고 해도 무방하다. 방글라데시는 전쟁을 통해 세워진 이슬람교 국가이기 때문이다. 이슬람을 지지하는 정당이 방글라데시 의회 의석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보통 이슬람 사람들이 과격하고 폭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알카에다(오사마 빈 라덴)와 IS의 영향이다. 모든 이슬람이 그렇지는 않다. 타 종교에 대한 분쟁이 있고, 이슬람 내에서 있는 분쟁도 있다.

이슬람은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뉜다. 비율로는 수니파가 90%, 시아파가 10%에 해당한다. 해석하면 ‘정통파’와 ‘분파’이다.

시아파가 급진적인 성향을 띄고 있으나, 알카에다나 IS는 모두 수니파 출신이다. 그렇다고 수니파 전부가 폭력적인 것은 아니다.

방글라데시는 온건 이슬람에 속하는 수니파가 많지만, 그 안에서도 테러를 일으키는 급진적 세력이 있다. 어느 곳이든 소수에 대한 다수의 폭력이 있듯이 말이다.



이번 글은 <방글라데시>의 '현재' 중에서도 '인구 및 경제, 언어, 종교'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과거(역사)'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클릭하여 <방글라데시>에 대한 다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방글라데시_1. 현재(1)(나라 이름, 국기, 지리)

방글라데시_2. 과거(역사)_고대,식민지 이후, 방글라데시 독립전쟁, 현대의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_3. 미래 그리고 정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