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사)위드에서 각 나라의 기본 정보를 공부하는 

'라마나욧 스터디'를 위해 직접 제작한 자료입니다.

저작권은 (사)위드 전략연구팀에 있습니다.

ⓒ 2018. WITH Research&Streatagy team all rights reserved. Produced by Kangcheol Kim

이번 글에서 다룰 나라는 방글라데시 입니다.


위는 목차입니다. 한 나라를 알기 위해서, 현재 그 나라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그 현재가 어떻게 지금까지 이어져 만들어졌는지 과거를 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그 나라의 미래를 짐작할 수 있는 기사나 이슈거리를 살펴볼 것입니다.



인도와 방글라데시 그리고 파키스탄은 원래 한 나라였다. 각자의 나라를 설명하려면 한 나라였던 이 두 나라를 설명치 않을 수 없다.

인도에 지명을 보면, desh로 끝나는 지명이 많이 보인다. sthan으로 끝나는 지역도 있다. 만약, 국경선을 그어놓지 않고 인도 지명과 주변국들의 이름을 지도 위에 놓는다면 그 이름들 만으로는 나라와 지역을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 방글라데시가 그렇고 파키스탄이 그렇다. 세 나라는 한 나라였으며, 한 문화권이었고 그것이 현 지명과 국명에서 볼 수 있으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지금의 국경선이 그어졌고 다른 나라가 성립되었겠구나 하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이런 이해 아래에, 한 나라가 아닌 이 지역을 본다고 생각하면 이후 내용 위를 조금더 손쉽게 걸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글은 <방글라데시>의 'Intro'였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현재'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클릭하여 <방글라데시>에 대한 다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