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제목은 오늘의 커피이지만, 원두는 어제와 같다. 날짜만 바뀌었다:) 원두는 케냐 Nyeri, 자세한 설명은 어제 포스팅 참조.


원두
원두는 20.1그램을 갈았다. 가장 경제적으로 먹는건 15그램이었지만, 내 취향을 기준으로 맛과 경제성을 가르는 선은 20그램이었다. 그래서 그 위 아래로 왔다갔다 아직도 실험하며 찾는 중인데, 아무래도 20그램이 맞는 것 같다:0


익히기
원두를 익혀 뜸들이는 물 양은 갈은 원두 양과 같게 한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원두를 다 적시지만 아래로 떨어지는 커피는 세방울 이하가 되게 하라... 라고 매우 어렵게 적혀있다. 내가 찾은 무게는 원두와 같은 무게를 하면 딱 맞는 듯.


추출
오늘은 3분을 조금 넘겨 153.8ml을 뽑았다.
의도한 무게는 아니다. 기준은 150ml이다.


그리고, 추가로 51.2ml를 더 부었다. 기준은 50ml 이다. 결국 200ml의 커피를 완성한 셈이다.


어제랑 변화를 줘야지 하는 마음에 오늘은 중국 곤명에서 산 스타벅스 컵에 마시기로 했다.
아내를 위해 산 것인데, 사실 잘 쓰이지는 않는다. 촌스러운 문양 같은데도 화려하게 이쁘다. 아무데서나 살 수 없는 디자인이어서 질렀다.

오늘도 비가 온다. 사실 커피를 내릴 때만 해도 흐리기만 했다. 그런데, 내린 커피를 들고 올라와 자리에 앉은 순간 비가 오기 시작했다. 아직은 새벽이라 찝찝하지는 않은 비이다.

오늘 커피는 더 달았다. 밥을 곱씹을 때 나는 단맛이랄까. 같은 원두, 같은 드리퍼, 같은 사람이 내려도 매일매일 다른 맛이 느껴지는 것이 재미있다. 내가 잘해서가 아니라 우연의 산물이니.

내가 잘 가는 로스팅샵에서도, 산미 있는 원두로 추천해주세요. 하고 아무거나 받아온다. 그 샵에 대한 신뢰도 있지만, 그때 그때 가서 내가 모르는 원두를 받아와서 맛도 알고 내려 먹는 재미도 있으니.

마치 의식처럼, 아침마다 조금의 열린결말로 느끼는 커피맛이 재미있다.


























+ Recent posts